전남교육종단연구(JELS : Jeonnam Education Longitudinal Study)는 전라남도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변화 및 성장과정에 대한 빅데이터를 장기간에 걸쳐 수집하고, 학교의 교육활동 및 교육정책이 학생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학교 교육활동 을 개선하고 효과적인 교육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사업
▲ 조사설계(맥락-투입-과정-산출의 CIPP 모형)
서울특별시교육청(2010년), 경기도교육연구원(2012년), 부산광역시교육청(2016년), 대구광 역시교육청(2017년), 전라북도교육청(2020년) 등이 각 시·도의 실정에 맞는 교육종단연구를 실시하고 있음
종단연구명 | 타 시·도 교육종단연구 | 전남교육종단연구 (JEL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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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육 종단연구 | 경기교육 종단연구 | 부산교육 종단연구 | ||
연구주체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 경기도교육연구원 (교육정보통계센터) |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
패널규모 | 초등학교 108개교, 중학교 74개교, 일반고 60개교 총 16,303명 | 총 212개교 11,834명 학생·학부모, 1,029명 교사 대상 실시 | 초중고 178개교, 학생/학부모 각 9000여명, 교원 1,300여명 | 95여개 초등학교 학생 2,000여명, 75여개 중학교 학생 2,000여명, 학부모 4,000여명, 교직원 900여명 |
설계방법 | 학교급별(초,중,고) 패널 | 학교급별(초,중,고) 패널 | 학교급별(초,중,고) 패널 | 학교급별(초,중) 패널 순차운영 |
시작년도 | 2010년 | 2012년 | 2016년 | 2018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