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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종단연구

연구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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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종단연구(JELS)란?

전남교육종단연구(JELS : Jeonnam Education Longitudinal Study)는 전라남도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변화 및 성장과정에 대한 빅데이터를 장기간에 걸쳐 수집하고, 학교의 교육활동 및 교육정책이 학생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학교 교육활동 을 개선하고 효과적인 교육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사업

전남교육종단연구(JELS)의 필요성

  • 학생의 변화와 성장을 반영한 자료 구축 필요
  • 기존 연구에서는 제한된 대상으로 한 시점에서의 조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려움
    → 전남교육종단연구(JELS)는 이러한 횡단연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학생의 변화와 성장을 매년 추적 조사한 자료의 구축이 필요
  • 교육정책에 대한 성과분석 및 정책 수정을 위한 자료 필요

조사설계(맥락-투입-과정-산출의 CIPP 모형) 이미지

▲ 조사설계(맥락-투입-과정-산출의 CIPP 모형)

전남교육종단연구의 목적

  • 전라남도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변화 및 성장과정을 보여줄 수 있는 중·장기적 자료 수집
  •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를 통해 학교교육 효과와 교육정책 평가 수행
  • 전남교육 정책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중·장기적인 실증 자료를 수집, 파악하여 빅데이터에 근거한 교육정책 수립 기반 마련

타 시·도교육청 교육종단연구 현황

서울특별시교육청(2010년), 경기도교육연구원(2012년), 부산광역시교육청(2016년), 대구광 역시교육청(2017년), 전라북도교육청(2020년) 등이 각 시·도의 실정에 맞는 교육종단연구를 실시하고 있음

타 시·도교육청 교육종단연구 현황 : 종단연구명, 타 시·도 교육종단연구(서울교육 종단연구, 경기교육 종단연구, 부산교육 종단연구), 전남교육종단연구 (JELS) 포함
종단연구명타 시·도 교육종단연구전남교육종단연구
(JELS)
서울교육
종단연구
경기교육
종단연구
부산교육
종단연구
연구주체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경기도교육연구원
(교육정보통계센터)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패널규모초등학교 108개교, 중학교 74개교, 일반고 60개교
총 16,303명
총 212개교 11,834명 학생·학부모, 1,029명 교사 대상 실시초중고 178개교, 학생/학부모 각 9000여명, 교원 1,300여명95여개 초등학교 학생 2,000여명, 75여개 중학교
학생 2,000여명,
학부모 4,000여명,
교직원 900여명
설계방법학교급별(초,중,고) 패널학교급별(초,중,고) 패널학교급별(초,중,고) 패널학교급별(초,중) 패널 순차운영
시작년도2010년2012년2016년2018년

전남교육종단연구의 특별함

  • 타 시·도 교육종단연구는 주요한 연구진행과 데이터 클리닝, 결과 분석 등의 전 과정을 외부 용역에 의존, 그 비용이 많이 소요
  • 전남교육종단연구는 조사도구 개발을 비롯하여 설문시스템 구축, 데이터클리닝 및 기초분석 등을 연구소 내 연구원들과 전남 내 교직원들이 개발과정에 직접 참여/실시하여 소요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전남교육’의 요구사항에 가장 부합하는 실속 있는 연구를 지향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5/04/02 17:3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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