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1차년도를 시작으로 진학과 진로조사 결과를 확인하는 후속조사 시기를 포함, 최대 10년 동안 학생들의 인지적·정의적·사회적 변화와 발전 상황을 조사
시기 - 구분 | 학년별(패널) 조사 시기(연도) | |||||||||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2025 | 2026 | 2027 | |
패널1 | 초4 | 초5 | 초6 | 중1 | 중2 | 중3 | 고1 | 고2 | 고3 | 후속조사 |
패널2 |
| 중1 | 중2 | 중3 | 고1 | 고2 | 고3 | 후속 조사 |
|
|
패널3 |
|
|
|
|
|
|
| 초4 | 초5 | 초6 |
패널4 |
|
|
|
|
|
|
|
| 중1 | 중2 |
패널(Panel)조사란?
조사대상을 고정시키고, 동일한 조사대상에 대하여 동일질문을 반복 실시 하여 조사하는 방법. 동일한 시점에서 학년(연령)의 차이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는 경향조사, 특정 학년(연령) 집단의 표본을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코호트조사와 구분하여 추적조사라고도 함
대상 | 조사내용 |
---|---|
학생 | 인지영역 검사, 생활, 건강, 학교수업, 학생인권, 교육만족도 등 |
학부모 | 사회경제적 배경, 교육지원 환경, 사교육, 교육경험과 계획, 학부모 참여 등 |
학교장 | 학교경영, 리더십, 학교풍토, 지역사회 관계, 주요정책 인지/기대 정도 등 |
교직원 | 교수자 특성, 학교운영 일반, 교수-학습활동, 진로/진학지도 교육지원 등 |
학교 | 학생현황, 교직원 현황, 시설 및 교육현황, 교육과정, 교육지원 등 (NEIS 등 학교현황자료와 연계) |
졸업생 | 대학입학, 진학준비, 취업에 대한 세부 내용 등 |
---|
패널3 : 초등학교 4학년 학생 3,400여명, 학부모 3,400여명, 교원 500명
대상 | 조사내용 |
---|---|
학생 | 인지역량 검사, 학생 행위주체성, 독서인문역량, 자기관리 역량, 디지털리터터러시, 사회역량 등 |
학부모 | 사회경제적 배경, 교육지원 환경, 사교육, 교육경험과 계획, 학부모 참여 등 |
학교장 | 학교경영, 리더십, 학교풍토, 지역사회 관계, 주요정책 인지/기대 정도 등 |
교직원 | 교수자 특성, 학교운영 일반, 교수-학습활동, 진로/진학지도 교육지원 등 |
학교 | 학생현황, 교직원 현황, 시설 및 교육현황, 교육과정, 교육지원 등 (NEIS 등 학교현황자료와 연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