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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종단연구

조사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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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널 구성

2018년도 1차년도를 시작으로 진학과 진로조사 결과를 확인하는 후속조사 시기를 포함, 최대 10년 동안 학생들의 인지적·정의적·사회적 변화와 발전 상황을 조사

패널 구성 : 시기-구분, 학년별(패널) 조사 시기(연도)(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2026, 2027) 포함
시기
-
구분
학년별(패널) 조사 시기(연도)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2026 2027
패널1 초4 초5 초6 중1 중2 중3 고1 고2 고3 후속조사
패널2


중1 중2 중3 고1 고2 고3 후속 조사



패널3








초4

초5

초6

패널4









중1

중2

패널(Panel)조사란?
조사대상을 고정시키고, 동일한 조사대상에 대하여 동일질문을 반복 실시 하여 조사하는 방법. 동일한 시점에서 학년(연령)의 차이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는 경향조사, 특정 학년(연령) 집단의 표본을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코호트조사와 구분하여 추적조사라고도 함

전남교육종단연구의 주제

중·장기적인 교육정책의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 주제

  • 학생의 성장에 따른 변화양상을 파악하는 연구
  • 학령인구 감소, 다문화 학생 증가에 따른 교육 개선이나 정책의 개선 방안이 필요한 연구
  1. 1학교 유형(전남혁신학교, 작은학교, 거점고 등)에 따른 학교효과 규명
  2. 2지역 유형 간(권역별) 교육환경 차이와 성과
  3. 3학생 환경(거주지역 유형, 다문화 등)의 차이에 따른 교육복지 지원과 성과
  4. 4미래 핵심역량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과 성취 정도
  5. 5기타 전라남도교육청의 중·장기 교육정책 관련 영역

조사 대상과 내용

  • 패널학교 : 규모·소재지·학교 특성 등을 고려, 무작위 추출하여 선정
  • 전남교육종단연구 8차년도(2025년) 패널 규모
    • 패널1 :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600여명, 학부모 1,600여명, 교원 500명

대상

조사내용

학생

인지영역 검사, 생활, 건강, 학교수업, 학생인권, 교육만족도 등

학부모

사회경제적 배경, 교육지원 환경, 사교육, 교육경험과 계획, 학부모 참여 등

학교장

학교경영, 리더십, 학교풍토, 지역사회 관계, 주요정책 인지/기대 정도 등

교직원

교수자 특성, 학교운영 일반, 교수-학습활동, 진로/진학지도 교육지원 등

학교

학생현황, 교직원 현황, 시설 및 교육현황, 교육과정, 교육지원 등 (NEIS 등 학교현황자료와 연계)
    • 패널2 : 2025년 졸업생 1,500여명

졸업생

대학입학, 진학준비, 취업에 대한 세부 내용 등
    • 패널3 : 초등학교 4학년 학생 3,400여명, 학부모 3,400여명, 교원 500명

대상 조사내용
학생 인지역량 검사, 학생 행위주체성, 독서인문역량, 자기관리 역량, 디지털리터터러시, 사회역량 등
학부모 사회경제적 배경, 교육지원 환경, 사교육, 교육경험과 계획, 학부모 참여 등
학교장 학교경영, 리더십, 학교풍토, 지역사회 관계, 주요정책 인지/기대 정도 등
교직원 교수자 특성, 학교운영 일반, 교수-학습활동, 진로/진학지도 교육지원 등
학교 학생현황, 교직원 현황, 시설 및 교육현황, 교육과정, 교육지원 등 (NEIS 등 학교현황자료와 연계)
  • 조사도구
    • 정의적 영역 설문지(5종) : 학생용, 학부모용, 교사용, 학교장용, 학교용
    • 패널1 인지영역 검사지(2종) : 국어/사회, 수학/과학
    • 패널3 인지역량 검사지(2종) : 국어, 수학
  • 패널 대상에 대한 정보 보호
    • 본 조사는 오로지 전남교육 정책 분석을 위한 연구목적으로 사용
    • 모든 자료는 코드화되어 익명성 보장, 개인정보보호법 및 통계법(제33조)에 의해 비밀보호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5/03/11 13:2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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